반응형
객체 지향 언어는 객체를 캡슐화하고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공개 멤버와 외부의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비공개 멤버를 구분한다.
C++ 3가지 멤버 접근 지정자
●private(비공개)
●public(공개)
●protected(보호)
클래스 선언부에서 접근 지정자 뒤에 ':(콜론)'을 찍고 멤버를 선언하는 방식
1
2
3
4
5
6
7
8
|
class WINKITEE {
private:
// private 멤버 선언, 클래스 내의 멤버 함수만 접근 가능
public:
//public 멤버 선언, 클래스 내외의 모든 함수에게 접근 허용
private:
//protected 멤버 선언, 클래스 내의 멤버와 상속받은 파생 클래스에만 접근 허용
};
|
cs |
접근 지정자는 여러번 사용할 수 있고, 접근 지정자가 선언되면 다른 접근 지정자가 선언 될때까지 모든 멤버에 대해 적용된다.
디폴트 접근 지정=private
캡슐화의 기본 원칙이 비공개이기 때문이다.
1
2
3
4
5
6
7
|
class WINKITEE {
char name; //default 접근 지정은 private
public:
WINKITEE();
WINKITEE(char name);
char getFull();
};
|
cs |
멤버 변수는 private:
생성자는 public
반응형